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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면허증

마산 진동 면허시험장 1종대형면허 취득하기 (1종대형면허 공식)

  1종 대형면허가 필요한데 학원을 다녀서 따기에는 돈이 아까워 무작정 도전을 했습니다.
나름대로 운전에 감각이 있다고 생각했었는데, 버스가 다르긴 다르더군요. 전체적으로 합격률이 너무 저조합니다. 저는 세 번째에 합격을 했습니다.(1종 보통은 1 번에 합격을 했었는데.)

1 번째 - 언덕에서 시동 2번 꺼져서 20점 감점, 굴절에서 탈선하여 5점 감점으로 탈락. (이 날 제가 본 사람 20명 중 2명 합격)
2 번째 - 굴절에서 5점 감점, S 코스에서 3번 탈선 15점 감점, T 코스에서 시간초과로 탈락. (12명 중 1명 합격)
3 번째 - S 코스에서 1번 탈선 5점 감점, 95점으로 합격.

  그럼 지금부터 마산(진동)면허시험장을 기준으로 해서 노하우를 기술하겠습니다. 면허시험장마다 틀리다고 하니 이 점을 감안해서 읽어주세요.

이와 유사한 버스로 시험을 봄.

마산 진동 면허시험장 코스

  우선, 대형면허 시험을 치루는데 꼭 명심해야 할 것들입니다.

  ㉠ 대형면허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후사경(백미러) 입니다. 코스 및 연석을 타지않기 위해서 수시로 후사경을 봐야 하기 때문입니다.

자리에 앉자마자 후사경 위치를 체크하시고 앞바퀴가 보이게 밑으로 내립니다. 뒷바퀴는 자연이 보이게 됩니다. (운전석은 자기가, 조수석은 안전요원에게 부탁을 해서)

※위 코스에 붉은색 ○ 한 부분을 특히 조심 또 조심. 연석을 타면 바로 실격인거 아시죠?

 ㉡ 방향지시등과 비상등 위치를 알아둔다. 마산의 경우 26호, 27호차(구형)은 오른쪽에 방향지시등이 있고, 비상등은 방향지시등 옆에 빨간색 꼭지를 뽑아서 작동시키는 것입니다. 28호, 29호차(신형)은 왼쪽에 방향지시등이 있고, 비상등은 오른쪽 와이프 레버를 위로 쳐 올리면 작동합니다.

  ※ 돌발 놓치면 10점 감점되기 때문에 항상 긴장을 늦추지 않아야 합니다. (위 코스에 붉은색 X 표 한 곳이 마산시험장에서 아주 빈번하게 돌발이 일어나는 곳입니다. 이곳을 지날때는 특히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 차 안에 보면 디지털 계기판이 있는데, 총경과시간(좌측상단), 코스(과제)경과시간(우측상단), 총점수(좌측하단), 코스감점점수(우측하단) 이렇게 표시를 합니다. 이것을 잘 활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마산시험장은 13분 10초 이내에 모든 과제를 마치고 들어와야 하고, 시간 초과시 5초당 1점씩 감점이므로 시간관리를 잘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코스는 2분 안에 나와야 하기 때문에 우측상단에 있는 코스경과시간을 활용하여 시간관리를 하십시오.  
  특히 언덕, 철길건널목, 횡단보도에서 정지시 3초 이상 정지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총경과시간을 봐서 움직이는 것을 추천합니다. 하나의 과제를 끝마치거나 수시로 점수와 총 경과시간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코스(과제), 언덕에서는 무조건 1단. 그 외에는 시간관리를 위해서 2단으로 이동. (오늘 저는 막힘없이 코스를 돌았는데 12분 남짓 걸렸습니다. 의외로 시간이 짧습니다. 코스간 이동 할때 2단으로 19km로 신속하게 이동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대형차들은 에어로 브레이크가 작동하기 때문에 조금만 발을 올려도 급정지가 됩니다. 이 때 당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전 3번을 타봐도 이 감을 못 잡겠더군요. 그래서 오히려 급정거를 이용했습니다. 정지선에 가까이 가서 급정거로 1m 이내에 범퍼를 넣는 방법을 썼죠.  
   
  ㉥ 노란선 굵기는 15~16cm이고,(메뉴얼에서 나오는 몇 cm 감을 잡을 때 참조) 그 다음에 검지선(검은 전선)이 있습니다. 노란선은 밟아도 아무 상관이 없으니 밀착이 필요할때 노란선을 밟고서라도 밀착을 하세요.
  
  ㉦ 중앙선은 없다고 생각 하십시오. 정확히 말해서 한 쪽 앞,뒤 바퀴가 넘어가는 것은 상관이 없습니다. 그러나 양쪽 앞,뒤 바퀴 전부 즉, 자체가 모두 넘어가면 안되겠죠...^^;;
 
  ㉧ 마산에는 차가 구형과 신형 2종류가 있는데, 26,27호차(구형)는 차체가 짧고, 28,29호차(신형)는 차체가 조금 깁니다. 시험볼 때 3대가 랜덤으로 운행되기 때문에 자기가 어떤 차가 걸릴지는 아무도 모르죠...^^;; (오늘 저는 재수좋게 26호차가 걸려서 코스를 여유있게 통과할 수 있었습니다.)
 
  ㉨ 방향지시등은 총 4회를 켜게 됩니다. 출발시 좌측, T 코스 마치고 교차로에서 좌측, 평형주차 마치고 교차로에서 우측, 횡단보도를 지나 종료선 통과시 까지 우측.

  ㉩ 마산시험장은 대형시험이 있는 날 아침 8시 30~40분에 안전요원들이 시험에 사용할 차량 검사를 위해서 코스를 돌게 되는데 자세히 보십시오. 다른 응시자가 하는것은 합격할 지 안할지도 모르기 때문에 잘못된 기술을 익히지 마시고, 안정요원들이 통과하는 것을 자세히 살피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제 출발부터 모든 과제를 하나 하나 해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출발

  운전석에 앉아서 의자밑 레버를 이용 앞,뒤로 조정해서 몸에 맞추고, 안전벨트를 하고 좌측깜빡이를 넣은뒤, 후사경이 앞바퀴가 보이나 안보이나 체크. 기어봉에 적힌 기어대로 기어도 넣어보고 브레이크도 잡아보고 차 상태를 몸으로 익힌다.
(마산시험장의 26,27호차는 메뉴얼대로 기어가 배치되어있고, 28,29호차는 그 반대로 배치되어 있으니, 기어봉에 적혀있는 필히 확인하세요.)
  출발준비가 다 되었으면 왼쪽 차창으로 손을 내밀어 출발준비완료를 알리면, 출발하라는 멘트가 나온다. 2단을 넣고 서서히 출발한 뒤, 조금 가다보면 삐~ 소리가 들리는데 이때 좌측 깜빡이를 끄면 된다.
 
※ 출발 후 돌발 주의~~ (자주는 아니라도 가끔 나옴.)


2. 언덕

  언덕의 두 흰선안에 차량 앞,뒤 바퀴가 들어가야 한다. 그러나 좌측 후사경 위에 붙어있는 볼록거울을 이용해서 정지선에 정지를 하면 이에 대한 걱정은 할 필요가 없다.

  계기판을 보고 3초 후 출발~~ 여기서 절대 1단을 넣어야 한다. 당신이 2단을 넣고 출발 했다면 10점 감점된 것이나 마찬가지다. 100% 시동이 꺼질 것이기 때문이다.
(제가 처음 시험볼때 여기서 해매는 바람에 20점을 날렸죠...ㅠㅠ)


3. 굴절코스 - 마산시험장에서 가장 어려운 코스

  언덕을 지나 굴절코스로 가는 도중에 왼쪽 뒷바퀴가 연석을 타지않게 주의 또 주의. (두 번째 시험때 연석을 아주 약간 탔는데, 못봤는지 봐주는 건지 그냥 넘어가더군요...ㅋㅋ)
  연석을 무사히 통과 했다면 코스에 진입을 하게 되는데, 최대한 우측으로 붙여야 절망하지 않게 된다. (전 오늘 노란선을 밟으면서 들어가니까 여유가 생기더군요.) 메뉴얼대로 하려고 해도 우측으로 바짝 붙이지 않으면 아니 정확히 노란선을 밟듯이 들어가지 않으면 ┓ 이 부분에 검지선을 뒷바퀴가 그냥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마산시험장만 그러지 몰라도 ┓ 이 부분에 검지선이 아주 심하게 안으로 들어와 있다. 다시 강조 하지만 노란선을 밟듯이 진입하자.
  무사히 꺽었다면 또다시 좌측으로 바짝~ 그러나 ┗ 이 부분 검지선은 그렇게 안으로 안들어와 있기 때문에 조금 여유있게 나올 수 있다.

※ 굴절 나오자 마자 돌발 주의~~ (두번째 시험에서 여기서 걸렸죠...)


4. 신호등 - 직진

  정지선에 설때 앞에서 언급했듯이 급브레이크를 쓰던 어떻게 하든 1m 이내에 정지해야 한다. 5점이 왔다 갔다 한다. 황색, 적색 신호 일때는 움직이면 안되는것은 상식~~


5. S 코스 - 개인적으로 가장 어려운 코스

  처음에 후사경을 잘 맞추었다면 메뉴얼대로 앞바퀴를 노란선에 닿을락 말락 하면서 가다보면 뒷바퀴는 자연히 따라오게 된다. (근데 전 이거 맞추기가 어렵더군요. 결국 2번째 시험에서 3번 밟고, 오늘 1번 밟고...ㅠㅠ)

※ S 코스 나오자 마자 돌발 주의~~


6. 신호등
- 직진

  4번과 마찬가지로 신호에 따라 움직이면 OK~


7. T 코스 - 1종 때는 어려웠는데 대형은 의외로 쉬움.

  메뉴얼에 나온대로 하려면 연석이 필요한데 마산시험장은 연석이 없고, 안전지대 표시만 있다. 노란선에서 30cm 정도 앞에 정지하는 방법을 쓰는게 좋다. 그리고 우측으로 핸들 한 바퀴(전부 감는것이 아니다.) 돌리고 운전석 앞바퀴가 노란선에 닿을때까지 전진. ┗ 이 부분에 있는 검지선에 우측 뒷바퀴가 물리지 않게 뒤로 후진한 후 흰선에 확인한다.
  나올때 자체가 우측으로 많이 치우쳤더라고 걱정을 마시라. T 코스 나올때 굴절처럼 잔인하지 않다 여유가 있다. 좌측 공간이 많다면 좌측으로 핸들을 살짝 돌려서, 좌측 노란선에 붙이면서 전진한 뒷 노란선 30cm 전에 정지. 그리고 메뉴얼대로 하면 OK~
  (T 코스는 의외로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제가 오늘 굴절과 S 코스는 느긋하게 해도 1분 30초에 끊었는데, T 코스는 바쁘게 전후진을 반복했음에도 1분 46초에 나왔습니다. 이상하게 시간적 여유가 없더군요.)

※ T 코스 나오자 마자 돌발 주의~~ (마산시험장 잦은 돌발 지역.)


8. 신호등 - 좌측깜빡이 필수

  T 코스를 나와서 교차로까지 연석 주의 또 주의, 좌측깜빡이를 넣지 않으면 감점이므로 명심~

※ 좌회전 뒤 돌발 주의~~ (마산시험장은 지금까지 돌발이 없었다면 여기서 대부분 걸린다고 할 수 있다.)



9. 철길 건널목
 
  정지선 1m 이내 정지, 3초간 대기. 공식이다~ 그러나 출발시 무조건 2단 출발, 19km를 유지해야 기어변속구간에서 좌절하지 않는다.


10. 기어변속구간 - 마산시험장 최대의 난코스.

  마산시험장 응시자 80%가 여기서 좌절을 많이 한다. 왜? 흰선이 도로폭을 꽉 채우지 않고 가운데 중간쯤에 살짝 그으저 있기 때문에 버스차체에 가려서 후사경으로 봐서는 구분이 잘 안간다.  한마디로 구간 구분이 어렵다는 것이다. 그림으로 표현하자면 ┃ ━━ ┃이렇게 되어있다. 오로지 감에 의존할 수 밖에 없다. 그러나 여기서 10점 감점되어 80점이 되어도 이후에 점수 깍일것이 없기 때문에 그리 걱정할 것은 아니다.
  기어변속구간 통과요령은 철길건널목부터 시작한다. 철길건널목을 지나자마자 2단, 19km로 최대한 올린다. 그리고 뒷바퀴가(절대 앞바퀴 아니다.) 시작선을 통과하자마자 3단으로 변속. 21km 이상으로 속도를 올려준다. 이 상태를 1초간만 유지해야 컴퓨터가 인식을 하기 때문에 기어를 올리자마자 바로 내리면 절대 안된다.
  그리고 끝선을 앞바퀴가(절대 뒷바퀴 아니다.) 통과하기 전에 3단에서 2단으로 낮추고, 19km까지 떨어뜨린다. 3단에서 2단으로 낮추면 엔진브레이크가 걸려서 서서히 속도가 늦춰지는데, 브레이크를 살짝 밟아주는 센스가 필요하다. 처음에 말했듯이 브레이크 감을 잡지 못했는데 브레이크를 밟으면 급정거가 되므로 주의 또 주의. 정지해도 10점 감점이다.
  결론은 기어변속구간 총 길이는 50m 이다. 시작선과 끝선 안에서 기어변속과 21km 이상 속도를 1초간 내야한다는 것이다.
(저는 기어를 내리고 브레이크를 조금 세게 밟는 바람에 급정거 하는듯 했으나 바로 발을 떼서 차가 멈추지 않았습니다. 이 방법도 좋을듯...)


11. 평형주차 - 제일 쉬운 코스

  1종 면허를 응시할때는 요령을 몰라서 코스 진입 삐~ 소리 후 바로 나와서 감점되고 말았는데, 대형은 너무 쉽다. 메뉴얼대로 뒷바퀴가 ┛ 부분에 왔을때 정지. 핸들 다 감고 후진하다가 좌측 후사경으로 좌측 차체면과 ┓ 부분이 일직선이 되면 핸들을 풀어 45도로 그대로 후진. 우측 뒷바퀴가 확인선에 물리면 핸들을 좌측으로 다감고 우측 뒷바퀴가 검지선에 닿지 않도록 후진하면서, 닿을 듯  위험하면 앞으로 살짝 전진, 후진을 반복해서 확인선에 우측 앞,뒤 바퀴를 올리면 된다. 나올때 좌측으로 핸들 다 감고 나오면 검지선 걱정 할 필요 없다. (1분 걸렸나?)


12. 교차로 - 우측깜빡이 필수

  연석을 타지 않게 운전석 앞,뒤 바퀴가 중앙선을 넘어도 되니 크게 돈다.


13. 횡단보도

  마산시험장 횡단보도는 코스 그림에서도 보이듯이 종료전 좌측으로 꺽이는데 있다. 센스가 우측 앞범퍼에 있기 때문에 우측 앞범퍼가 정지선 1m 이내에 들어가야 한다. 그래서 좌측 범퍼가 정지선을 넘지 않게 가까이 붙이면 OK~~ 여기까지 점수 관리를 잘해왔다면 5점 정도 날려도...^^;;


14. 종료 - 우측깜빡이 필수
  
  횡단보도를 지나자마자 우측깜빡이를 넣는다. 구형을 타서 그런지 핸들이 좌측으로 돌아도 깜빡이가 꺼지지 않는 신기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우측깜빡이를 켜고 종료선을 뒷바퀴가(절대 앞바퀴 아니다 긴장을 늦추면 안된다.) 지나면 결과가 나온다. 합격~~~
  시간초과되면 5초당 1점씩 감점이니까 항상 총시간 체크를 해야한다.


< 정리 >

  앞서 언급했듯이 마산시험장은 구형 대우버스 26, 27호차와 신형 대우버스 28, 29호차가 있습니다. 26, 27호차는 차체가 조금 짧은 관계로 과제를 수행하기에 매우 유리합니다. 

  시험 당일 3대를 운영하는데, 정말 자기가 어떤 차가 걸릴지는 운에 맡길 수 밖에 없습니다. 구형이 될 것 같다가도 앞에서 일찍 떨어지는 사람이 생기면 신형을 탈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마산에는 안전요원이 2분이 있는데, 차에 오르기전 상세히 설명도 해주고 친절하므로 모르는 것은 자세히 물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새면허증은 구면허증 반납하고 수수료 \5,000에 10분만에 나오더군요. 사진을 바꾸고 싶으시면 사진 한 장 주면 바꿔주기도합니다.

--> 글도 길고 생각나는대로 쓰다보니 이해안가는 부분도 있을 것입니다. 아래 첨부한 파일을 참조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아래 첨부한 파일들은 인터넷에 전부 있는 것이니까 혹시 열리지 않거나 하면 인터넷 검색해서 다운받으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