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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면허증

부산지역본부 상시 검증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 공식

※ 실기 공식에 대한 글을 기술하기에 앞서 먼저 말해두고 싶은 것은 아래에 기술한 내용들은 순수하게 필자가 몸으로 익힌 것을 바탕으로 작성한 것이므로 개인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단순 참고만 할 것을 권합니다.

  지게차운전기능사나 굴삭기운전기능사는 정기 시험 외에도 상시 시험을 볼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자격증보다 취득할 기회가 많다. 시간이 있다면 이들 기술 자격증에 도전해 보는 것도 좋다고 본다.
  또한 지게차운전기능사, 굴삭기운전기능사, 기중기운전기능사, 로더운전기능사, 모터그레이더운전기능사, 불도저운전기능사 중 하나만 취득해도 상호 필기를 면제해 주기 때문에 차후 다른 자격증에 도전할 때는 실기만 준비하면 된다. (※ 필기 합격이 아닌 실기까지 모두 합격하고 자격증까지 받아야 상호 면제가 됨.) 

  경남에서 상시 시험을 치르기 위해서는 부산 북부 금곡동에 위치한 한국산업인력공단 부산지역본부로 가야 한다. 다행인것은 화명역이 근처에 있어서 접근성이 좋다. 화명역에서 1.6km 북쪽에 위치한 부산지역본부는 걸어가도 될 정도다. 만약 부산남부지사였다면 상상만 해도 머리가 아파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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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대형, 트레일러, 2종소형, 레커 면허에 도전했을때 처럼 필자는 돈 안드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Q-net에서 상시 일정을 조회, 원서접수를 하고 무작정 시험을 보러 갔다.

  필기시험은 책만 보면 무난히 합격하기 때문에 언급을 하지 않겠다
.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시험을 준비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다. 직업훈련소에 들어가든지 중장비학원에 가서 1시간에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운전 해본다든지, 인맥이 좋아 지인 중에 지게차를 가지고 있어서 배운다든지...... 역시나 실기 시험은 머리로 하는 것이 아니라 몸으로 익히는 것이기 때문에 직접 운전해 보고 익히는 것이 실기 시험을 한 번에 합격할 수 있는 비결이다.

  앞에서도 잠깐 언급했듯이 필자는 돈이 안드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운전이랑 비슷할 것이란 생각으로 무작정 실기를 보러갔다. 1차 도전은 파렛트를 들어올리고 코스에 진입하기 전에 포크를 내리지 않아서 바로 실격, 2차 도전은 모든 과제는 마쳤으나 시간초과로 실격, 3번째 도전에서 마침내 합격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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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 시험에 임하기 전 기초 상식

(1)
지게차운전기능사 상시 실기시험을 치르기 위해서는 일단 인터넷으로 원서를 접수하는 것부터 시작하는데 여기서 중요한 것이 있다. 운전면허증 실기도 그렇지만 실기 시험은 다른 사람이 어떻게 하는지 보고 눈으로 익히는 것도 중요하므로 되도록이면 2교시 이후로 시험을 잡고, 시험장에 일찍 도착해서 1교시 시험을 치르는 것을 구경하는 것을 적극 추천한다.

(2)
지게차
  시
험에 사용되는 지게차는 자동이다. 말그대로 전/후진레버를 앞으로 밀고 가속페달을 밟으면 앞으로 가고, 브레이크를 밟으면 선다는 것이다. 그러니 기어변속에 대한 걱정은 할 필요가 없고 주행에만 신경쓰면 된다.
  아래 지게차 사진은 '부산지역본부 상설시험장 시험장비 기종변경 안내'에 나오듯이 앞으로 부산지역본부에서 사용할 지게차(D30S-5)이다.

- 출처 : 두산인프라코어 산업차량 http://iv.doosaninfracore.co.kr/kr/product/Disel_D30S5.aspx#02

 
  아래 사진은 지게차 운전석인데 좌석옆 레버는 기종에 따라 좌/우 레버의 기능이 바뀔 수가 있으니 시험전 꼭 확인해 봐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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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브레이크(인칭페달) : 드럼통 위에 있는 파렛트 구멍까지 포크를 들어올릴 때 사용한다. 인칭페달을 밟고 엑셀을 밟으면 전진 레버가 앞으로 되어 있어도 지게차가 앞으로 나가지 않으면서 동력이 포크를 올리는데 전달되므로 포크가 더 빨리 올라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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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프트(lift)레버 : 댕기면 포크가 올라가고, 밀면 포크가 내려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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틸트(tilt)레버 : 댕기면 마스트가 운전석 쪽으로 넘어오고, 밀면 마스트가 앞으로 기울어진다.
     

  (3) 시험시간은 총 4분이다. 지게차에 올라타서 과제를 수행하다보면 너무나도 짧은 시간이다.
이동중에 가속페달을 밟고
, 작업시에는 인칭페달을 사용해서 시간을 단축시키자.

- 출처 : 큐넷 http://www.q-net.or.kr

2. 코스 통과 요령 (위에 첨부한 코스 그림에 적힌 번호대로 설명)

출발
 
  자리에 앉으면 의자를 조정하고 안전벨트를 맨다
. 안전벨트를 안매고 출발하면 바로 실격이므로 잊지 않도록 주의한다. 주차브레이크를 풀고 브레이크를 밟은 뒤 리프트레버를 당겨서 적당한 높이까지 올리고 틸트레버를 당겨서 마스트를 수직이 되게 하다. 그래야 드럼통 앞에서 리프트레버만 올리면 바로 넣을 수 있기 때문이다. 호각소리가 나면 전/후진레버를 앞으로 밀고 가속페달을 밟아 출발한다.

적당한 높이 : 지게차 마스트 앞쪽에 시험관이 볼 수 있도록 테이프로 표시가 되어있다. 지게차 운전석에 앉으면 보이지가 않는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미리 시험장에 가서 다른 사람들이 하는 것을 보고 포크를 올리는 높이를 눈으로 익혀야 한다. 정확히 몇cm 올려야 한다는 것보다는 이렇게 익히는 것이 더 이해도 빠르고 효과적이라고 본다.

화물적재

  드럼통까지 재빠르게 이동해서 인칭페달을 밟은 상태에서 가속페달을 밟아 포크가 빨리 올라가게 한다
. 다른 방법으로는 가는 도중에 리프트레버를 서서히 당겨서 포크를 파렛트구멍까지 자연스럽게 올리는 방법도 있으므로 편한 방법을 사용하도록 한다. 포크를 파렛트 구멍에 넣고 들어 올린다.

화물 적재 후 후진

  포크로 파렛트를 들었으면 약간 후진을 해서 파렛트를 주행하기 적당한 높이까지 내린 뒤 틸트레버를 이용해서 마스크를 운전석 쪽으로 약간 기울여서 화물이 잘 빠지지 않게 한다
. 필자는 첫번째 도전에서 내리는 것을 잊어버리고 주행코스에 들어가는 바람에 그 자리에서 바로 실격 되었었다.
  포크를 내렸다면 좌측선에 적당한 간격을 두고 붙여서 후진을 계속한다. 좌측에 코너가 <그림1> 빨간 표시된 부분에 도달하면 후진을 멈추고 전진을 한다.

- 출처 : 두산인프라코어http://www.doosaninfracore.co.kr/kr/PRCenter/showroom01.html


적당한 간격 : 지게차는 조향을 뒷바퀴로 하므로 자동차와는 반대다. 전진할 때는 가고자하는 방향으로 최대한 밀착을 시켜야하고,(우회전하려면 우측선으로 붙여야 된다.) 후진할 때는 가고자하는 방향과 멀리 떨어져서 크게 돌아야 된다.(좌회전하려면 우측선으로 붙여야 된다.) 이 적당한 간격도 다른 사람들이 하는 것을 보고 익히는 것을 권한다.

④ ⑤ ⑥
전진주행

  ③
에서 빠져올 때 뒷바퀴가 깡통을 건드리지 않는지 조심하면서 우측선에 적당한 간격을 두고 번 코너까지 신속하게 이동한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지게차는 일반 차와 달리 조향을 뒷바퀴로 하기 때문에 너무 빨리 가려고 하면 오리궁뎅이처럼 뒤뚱뒤뚱 지그재그 주행이 되므로 적당히 가속을 해야 한다. 그리고 주행 중 브레이크페달에 발을 올려놓으면 바로 실격이므로 주의하자.(운전석 뒤브레이크등을 보고 판단)

  코
너를 돌 때는 <그림1>과 마찬가지로 앞바퀴 자축의 중심이 지나면 돌면 된다. 코너를 돌면 좌측선과 적당한 간격을 유지하다 번 코너에서 <그림1>처럼 되면 돈다. 그리고 코너도 역시나 <그림1>처럼 되면 돌면 된다.

화물하차

  코너를 돌고나면 파렛트가 있는데 파렛트에 테이프로 네모가 만들어져 있다
. 그 위에 테이프가 안보이게 적재해 온 파렛트를 틸트레버를 밀고 리프트레버를 밀어서 올려놓으면 된다.

후진 후 포크 내리기

  화물을 하차시키고 그대로 후진한다
. 그러면 선이 하나 보이는데 포크가 (어느 부위든지) 선 위에 평평하게 올려지게 한다. 즉 틸트레버를 이용해서 마스트를 앞으로 약간 기울어지게 해서 포크가 지면과 수평이 되게 만든 뒤 리프트레버를 내려서 포크가 선에 물리게 한다.
지면과 평행하게 내리지 않으면 감점이 많이 된다고 하니 주의하자.

화물재적재

  리프트레버를 파렛트 구멍에 맞게 적당하게 당기고
, 틸트레버를 당겨서 마스트가 수직이 되게 한 뒤에 전/후진레버 밀어서 전진한 뒤 파렛트를 재적재 한다. 적재 후 리프트레버와 틸트레버 살짝 당겨서 파렛트가 빠지지 않게 한다.

⑨ ⑩ ⑪
후진주행

  전
/후진레버 당겨서 우측으로 밀착해서 후진하다가 코너에서 <그림2> 위치에 오면 돌아서 좌측으로 밀착해서 후진하다가 코너에서 <그림2> 위치에 오면 회전한다. 코너도 역시 <그림2>위치에 오면 크게 회전한다. 크게 돌지 않으면 마지막에 깡통을 건드릴 수 가 있으므로 최대한 크게 돌도록 한다.

- 출처 : 두산인프라코어http://www.doosaninfracore.co.kr/kr/PRCenter/showroom01.html


화물하차

  ⑪
코너를 돌고나서 전/후진레버를 밀어서 전진한다. 처음과 마찬가지로 드럼통 앞에 정지한 뒤 인칭페달을 밟고 가속페달을 밟아서 포크가 빠르게 올라가도록 한다. 재빠르게 드럼통 위에 화물을 하차시키고 종료선을 넘기 전에 포크를 내려야 되므로 조금 후진 한뒤 정지하여 포크를 적당한 높이까지 내리고 후진을 계속해서 종료 위치까지 간다.

종료

  틸트레버를 밀어 포크와 지면이 수평이 되게 만들고 리프트레버를 밀어서 포크가 지면에 밀착되게 내려 놓는다. 

  결과는 일주일 뒤 목요일에 발표가 되고, 자격증을 받았다고 해서 바로 지게차를 몰 수 있는게 아니라 주민등록이 되어있는 차량등록사업소에 자동차운전면허증, 증명사진 2장, 2,500원을 들고가서 건설기계조종사면허증을 만들어야 비로소 지게차를 운전할 수 있는 자격이 생긴다.